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신청 및 ‘K-패스’ 도입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 등으로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까지 포함, 한 달 대중 교통비의 30% 이상을 할인/환급 받을 수 있는 교통 카드입니다.

내년 하반기부터 알뜰교통카드가 폐지되고 ‘K-패스’가 도입됩니다. 국토교통부는 내년도 예산안을 발표하면서 대중교통 요금을 할인해주는 ‘K-패스’를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K-패스’는 월 21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월 최대 60회까지 적립해 다음 달에 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일반인은 20% 할인율이 적용돼 연간 최대 21만 6,000원의 혜택을 받게 되며,

▪️ 만 19세부터 34세 사이에 해당하는 청년은 30%로 할인율이 더 큰데 금액으로 따지면 연간 최대 32만 4,000원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 저소득층은 53%의 할인으로 연 57만 6,000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선불로 충전해 쓰거나 후불로 요금을 지급하는 방식 모두 가능합니다.

현재는 같은 취지로 ‘알뜰교통카드’ 사업이 운영되고 있으나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려면 별도로 앱 설치가 필요해 고령층이 이용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잇따랐습니다. 앱을 실행해 ‘출발하기’와 ‘도착하기’ 등의 버튼을 별도로 눌러야 이동 거리가 계산돼 마일리지가 적립되기 때문입니다.

▪️ K-패스는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 없으며, 이동한 거리와 무관하게 적립됩니다.

▪️ 정액이 아닌 정률 지원 방식이 적용돼 향후 교통비가 인상되더라도 이에 따른 부담이 적습니다.

1.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혜택

☑️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사업은 2023년 7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최대 적립 횟수를 월 44회에서 월 60회로 상향 조정하여 이용자 혜택을 확대하였습니다.

☑️ 알뜰교통카드를 발급하는 기존의 6개 카드사에 국민, 농협, 비씨, 삼성, 현대 카드가 추가되어 이용자들의 선택권도 확대되었습니다.

2. 사용 방법

1) 아래 원하는 카드사에서 알뜰교통카드 발급 신청

위 배너를 누르면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아래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3) 회원 가입

주소지 검증은 주민등록번호로 인증(등, 초본 불필요), 저소득 증빙 자료는 별도 제출

4) 대중교통 이용 시 알뜰교통카드로 결제

지하철, 버스 등등 대중교통 이용할 때 알뜰교통카드로 사용

5) 마일리지 적립 방식에 따라 마일리지 산정

카드사 정보 수신 시기에 따라 3~10일 정도 소요됩니다.

6) 월 15회 이상 이용 시 마일리지 지급

가입 첫 달의 경우 15회 미만도 적립액 지급하고 이후 월 대중교통 15회 이상 이용 시 최대 60회까지 지급합니다.

3. 마일리지 지급 방법

☑️ 알뜰교통카드 사용 익월에 청구 할인(신용카드), 계좌 입금(체크카드), 충전(모바일선불카드) 방식 등 카드사의 지급 방식에 따라 지급됩니다.

☑️ 카드사 추가 혜택이 다르며 별도로 지급됩니다.

☑️ 알뜰교통카드 플러스 사업에서는 최대 마일리지(적립금)도 상향되었습니다.

4. 마일리지 적립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