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보증 보험 가입 조건 및 방법

전세 계약 만료되면 보증금을 반환해야 하는데 다양한 이유로 임대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세 사기로 이어지는 사례가 되는데 이러한 경우를 대비하여 전세금을 지킬 수 있는 가장 효과 좋은 방법은 전세 보증보험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세 보증보험 가입조건과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금 보증보험은 다른 용어로 전세금 반환보증인데 전세 계약이 끝났는데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전세금을 대신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집주인의 동의 없이도 가입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전세 보증보험 가입 조건

전세 보증 보험 가입 대상은 아래 항목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2. 전세 보증 보험 가입 방법

1) 직접 방문

지사나 위탁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

2) 모바일 신청

아래 네이버부동산 앱 접속 후 전세보험에서 가입

☑️ 네이버 부동산 앱을 다운로드하고 오른쪽의 상단에 전세보험을 클릭합니다.

☑️ 가입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가입 가능 여부 조건을 확인합니다. 전세자금 대출을 받았다면 채권양도 또는 질권설정을 하지 않아야만 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한 후 네이버 인증서에 전자서명을 합니다.

☑️ 임대차 계약 정보를 입력하고 예상 보증료를 확인합니다.

☑️ 할인이 가능한 경우를 확인하고 해당 항목 없음 또는 해당 사항이 있다면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예상 보증료를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 주면 됩니다.

아래 카카오페이 앱 접속 후 보험의 전세 반환보증에서 가입

아래 KB국민카드 국카 mall 앱 접속 후 라이프샵의 전세 보증에서 가입

전세금 반환보증에 가입하려면 보험료를 내야 하는데 아래 보험료 지원 받는 방법이 있으니 도움 받아보길 바랍니다.

3. 전세 특례 보증 의무 가입

27일 부터 역전세 해소를 위한 전세 보증금 반환 특례 보증을 시행합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이달 27일부터 전세 보증금 반환 특례 보증을 도입해 시행하며 한국주택금융공사(HF)와 서울보증보험(SGI)도 같은 날부터 특례 보증의 취급을 시작합니다.

특례 보증은 전세 보증금 반환을 위해 한시적으로 대출을 받는 임대인이 후속 세입자 보호를 위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상품으로 이를 통해 임대인은 후속 세입자를 더욱 빠르게 구할 수 있고 후속 세입자는 전세 보증금 미반환 걱정을 덜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에 임대인의 보증금 반환 대출 및 의무 가입에 대해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전세 보증 보험 가입 조건 변경 사항

☑️ 전세 사기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의 하나로 정부에서 올해부터 전세 보증 보험 가입 대상이 되는 주택의 가격을 결정할 때의 공시가격 반영률과 전세가율이 바뀐다고 합니다.

☑️ 변경 전 공시가격 반영률을 150%에서 140%로 전세가율(부채비율) 100%에서 90%로 전환됩니다.

☑️ 공시가격의 126% 이내여야 가입을 할 수 있으며 현재 전세를 살며 갱신 예정이면 전세가율을 따져 90%가 넘어갔다면 전세 보증금을 조정해야 보증 보험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 주택 가격을 결정할 때 감정 평가를 최우선으로 적용하였는데, 후 순위로 변경이 되고 이런 감정 평가의 유효기간 또한 6개월에서 3개월로 단축되어 변경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