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 소유자가 가족 구성원에게 재산을 증여할 때 발생하는 세금인 증여세는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증여한 재산의 가치에 해당하는 증여 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상황에 따라 증여세 비과세 처리되는 경우가 있어 오늘은 증여세 계산기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증여세를 계산하는 방법과 비과세 처리 가능한 증여세 면제 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7월 말 경에 증여세 공제 한도 확대에 대한 소식이 아래에 전해지고 있습니다.

지난해까진 증여로 인한 취득세 과세표준으로 ‘시가표준액(공시가격)’을 사용했지만 올해부터는 ‘시가인정액(매매사례가액이나 감정가액)’을 쓰도록 제도가 바뀌었습니다. 올해 공동주택 공시가격 현실화율은 69%다. 만약 증여 취득세 산정방식으로 시가 인정액을 쓰게 되면 그만큼 세금 부담이 늘어나게 됩니다.
1. 증여세 및 비과세 모의 계산
증여자와 수혜자 사이의 관계, 증여 금액, 관할 세무청의 규정에 따라 증여 세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 증여세 계산기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모의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 부부 사이의 증여이거나 부모로부터 자식이나 손자에게 증여할 때 일정 금액 이내로 이루어진다면 비과세 처리가 가능한데 비과세 처리 가능한 한도액은 국세청에서 매년 공표하며, 신고와 납부 시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 증여세는 개인적인 상황에 따라 달라 정확한 계산과 관련 정보는 아래 국세청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2. 증여세 산출 방법
☑️ 증여 재산의 가액은 재산권의 내용과 가치를 확인하여 산정하는데 일부 금전 자산의 경우에는 특수한 방식으로 산정하며, 부동산의 경우에는 대부분 인정 평가액이나 임치 가격에 근거하여 평가합니다.
☑️ 적용 세율은 증여자와 수 증여자 관계, 재산 종류, 증여액, 수 증여자 연령 등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 적용 세율을 재산가액에 적용하여 세액을 산출합니다.
☑️ 증여자와 수 증여자의 관계, 증여액, 재산 종류 등에 따라 증여세 면제 혹은 감면 대상이 되는 경우, 위 사항들이 계산된 세액에서 해당 금액만큼 차감 됩니다.
☑️ 증여세도 다른 세금과 마찬가지로 공제가 가능한 면제 한도액이 존재하는데 일반적으로 배우자의 경우에는 최대 6억 원까지 면제 가능하며 올 하반기 중에 자녀 결혼에 대한 추가 공제를 논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3. 증여세 납부 기한
☑️ 증여세를 납부하기 위해서는 증여일로부터 해당 달의 마지막 날까지 3개월 이내에 납부해야 합니다. 그러나 증여 되는 재산의 유형에 따라서 실제 증여 받은 수여자의 취득 시기를 판단해야 합니다.
☑️ 증여세를 정확하게 납부하기 위해서는 증여 받은 재산의 유형에 따라 관련 서류를 참고하여 수여자의 취득 시기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한 내에 증여세를 정확하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
4. 증여세 신고 납부 방법
증여세 신고 방법은 홈텍스 사이트를 이용해서 직접 하거나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할 수 있는데 금액이 큰 경우에는 절세를 위해서 세무사를 통해 납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큰 금액이 아닌 자주 주는 용돈이나 생활비, 세뱃돈 등은 따로 증여세를 부과하지는 않습니다.

☑️ 마이 페이지 메뉴에서 부동산 증여신고서를 작성합니다.

☑️ 증여신고서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첨부 서류를 파일로 제출합니다.
☑️ 제출한 증여신고서와 첨부 서류를 검토하고 증여세를 납부합니다.
☑️ 전자 세금계산서는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전자 문서로, 이를 이용하여 세금계산서와 같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 전자 세금계산서를 이용하면 지출 증빙, 세무 신고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현금 결제 시 현금 영수증을 받아서 국세청 대리점에서 증여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 세무 대리인을 통해 증여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출처 : 국세청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