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는 교환과 복제가 불가능하여 가상자산에 희소성과 유일성이란 가치를 부여할 수 있어 최근 디지털 예술품, 온라인 스포츠, 게임 아이템 거래 분야 등을 중심으로 영향력이 급격히 높아지면서 투자 대상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FTX 거래소 파산, 테라·루나 사태 등으로 NFT 거래 기반이 되는 가상 화폐 가치 역시 하락하고, NFT 시장도 위축된 상황이지만 창작자들에게는 여전히 새로운 기회로 여겨지기도 하고, 어떤 형태로든 발전하여 다가올 대체 불가능한 미래로 보기도 합니다.
새로운 개념인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혼란스러울 수 있어 오늘은 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의미와 거래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대체 불가능한 토큰 (NFT)?
고유한 아이템이나 콘텐츠의 소유권 또는 진위 여부를 증명하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특히 희소성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 가상 자산을 말합니다.
☑️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와 달리 NFT는 각각의 토큰마다 고유한 속성과 가치가 있어 일대일로 교환할 수 없습니다. ☑️ 본질적으로 NFT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디지털 수집품과 자산을 생성, 구매, 판매 및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 즉 작가는 NFT를 이용하여 디지털로 서명하고 이를 통해 원작을 증명함으로 이러한 데이터가 NFT 작품이 되었다면 수집가들로부터 주로 가상 화폐로 거래되는 것입니다.
1. NFT 거래에 이용되는 가상 화폐
1) 이더리움(Ethereum)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분산 컴퓨팅 플랫폼으로 가상 화폐 이름이기도 합니다. 이더리움에 적용되는 블록체인 기술은 ‘변형 불가’라는 특징을 갖습니다. 작품 자체가 NFT인 것이 아니라, 디지털 서명하는 NFT를 생성해 작품과 연결한 후 NFT의 ‘소유권’을 매매하는 것입니다. 블록체인은 해킹으로부터 안전하나 거래소에서 사용되는 본인의 지갑은 해킹 당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DOSI

LINE에서 론칭을 준비하고 있는 글로벌 NFT플랫폼으로 NFT 구매하고 플랫폼 내에서 DOSI Citizen 멤버십 혜택도 즐길 수 있는 올인원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특징은 브랜드 스토어를 통해 내가 관심 있는 브랜드의 독점적인 콘텐츠를 즐기고 커뮤니티를 만들어가는데, 참가할 수 있고 네이버 페이, 신용카드 같은 내가 원하는 현금과 암호화폐로 NFT 결제 가능하며 멤버십 프로그램으로 DOSI 플랫폼 내 기여도에 따라 다양한 경품/리워드가 제공됩니다.
✅ 음악 산업은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데 킹스 오브 레온, 그라임스, 스티브 아오키 등 여러 유명 뮤지션이 이미 NFT를 도입하여 음악 산업에서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 널리 채택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 아래 영상은 넷플릭스에 스티브 아오키에 대한 스토리를 다룬 “잠은 죽어서나 : 스티브 아오키”라는 다큐멘터리 영상입니다.

☑️ 아래 링크를 열면 BTS가 피쳐링 해준 노래 “Waste It On Me”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2. NFT 거래소 바로가기
1) 오픈씨(opensea)

가장 크고 잘 알려진 NFT 마켓플레이스 중 하나로 디지털 아트, 수집품, 가상 상품 등 광범위한 컬렉션을 자랑합니다. 이 플랫폼은 이더리움, 폴리곤, 플로우를 포함한 다양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지원하여 NFT를 구매, 판매, 거래할 수 있는 좋은 선택지입니다.
누구나 NFT를 발행하고 거래할 수 있어 국내 NFT 창작자와 수집가들도 이곳을 이용합니다.
2) 블러(BLUR)

오픈씨를 제치고 23년 초 기준 가장 잘나가는 NFT 마켓이 되었습니다. 가스비 없이 비딩할 수 있고 묶음 구매 판매가 가능하며 자체 코인도 발행되어 있습니다. 수집가들 보다는 트레이더들에게 훨씬 매력적인 마켓이라는 생각이 드는 곳입니다.
3) 래리블(Rarible)

사용자 제작 콘텐츠에 초점을 맞추고 크리에이터와 수집가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또 다른 인기 NFT 마켓 플레이스 입니다. 사용자는 디지털 아트와 수집품에 중점을 두고 고유한 디지털 자산을 만들고, 사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거버넌스 결정에 참여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자체 RARI 토큰을 제공합니다.
이더리움뿐만 아니라 솔라나, 폴리곤 등 다양한 기반의 NFT를 구매할 수 있게 확장 시켰습니다.
4) 크립토펑크스(Cryptopunks)

크립토펑크만 사고파는 전용 거래소로 2017년 발행된 1만 개의 ‘제너레이티브 아트’ NFT인데, 2021년 기준 최저가는 103ETH(한화로 4.4억 원), 최고가는 4200 ETH(179억 원)에 이르렀습니다. 거래량은 많지 않지만 거래시 큰 액수가 거래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자주 이야기가 오가고 있습니다.
5) 파운데이션(Foundation)

작가 커뮤니티 중심으로 운영되는 거래소인데 기존 작가의 초청을 받아야만 판매 작가로 등록 가능하며, 최대 4명까지 로얄티 분배를 가능하게 한 ‘스플릿’제도 덕분에 작가들의 협업이 잘 이루어집니다. 단일 에디션의 디지털 아트만 거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3. NFT 안전하게 투자 방법
NFT는 기존 투자 방식과 많이 달라 처음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헤매기 쉽습니다. NFT는 마켓마다 투자 방법이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1) 가장 먼저 메타마스크라는 암호화폐 지갑을 만들어 마켓 사이트와 연동하여 지갑에 암호화폐를 채우는 것입니다.
2) 안전한 NFT 공식 거래 사이트 이용하여 마켓 사이트에서 주로 이더리움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해당 코인을 구매한 후, 자신이 보유한 암호화폐 지갑에 옮겨 자신이 투자하고자 하는 NFT 가상자산을 구매하면 됩니다.
3) 분야 별로 다양한 자산 중 하나를 선택해 구매를 누르면 작품 가격과 수수료를 결제하고 구매를 진행하면 됩니다.
✅ 아래에 NFT 투자 및 구매 방법 영상을 올렸습니다.

4. NFT 용어 정리
✔️ 에이프인(ape in)은 미래 자산인 NFT를 덜컥 사는 것을 의미.
✔️ 민팅(minting) 은 화폐를 주조 한다는 의미의 minting에서 기인한 것으로 작품을 만드는 과정 그 자체를 의미.
✔️ 실링(shilling) 은 자신이 산 NFT를 뽐내는 것.
✔️ 홀더(holder) 는 NFT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의미.
✔️ 디파이(De-fi) 는 decentralized finance의 약자로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한 탈 중앙화 금융 자체를 의미.
✔️ 에어드롭(air drop) 은 NFT를 무료로 지갑에 제공하는 것을 의미.
✔️ 트랜젝션은 NFT가 지갑에서 지갑으로 이동한 거래 내역을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