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쿠 : 더쿠 스퀘어 및 더쿠 드영배 알아보기

최근 몇 년 동안 규모가 많이 커진 더쿠는 점점 인터넷에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더쿠는 뽐뿌, 디시인사이드 등과 비슷한 사이트인데

오타쿠의 우리식으로 순화한 표현인 오덕후를 좀 더 친근하고 재밌게 발음한 것이라고 합니다.


더쿠란?

익명으로 운영되는 커뮤니티 ‘더쿠’는 오타쿠의 한국 발음 오덕후를 간편하게 부를 때 나는 소리이며 특히 MZ세대 여자 덕후가 많아 보이며 드라마 영화배우 가수 아이돌 등 많은 연예 문화에 관심이 많을 뿐 아니라, 일상생활 정보, 운동 등 알찬 생활 정보도 많은 대표적 여초 커뮤니티입니다. 대한민국의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로, 연예계와 관련된 정보 및 이슈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인터넷 게시판에서 서로 얘기를 하면서 방송을 시청하는 것을 전문용어로 소셜 뷰잉(social viewing) 이라고 하는데 이 소셜 뷰잉은 이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HTML5 기반의 라이트 앱이며 모바일 소셜 뷰잉 서비스를 지원한 전문 기능앱인 스냅미니스(Snap Minis)를 이용하여 이용자가 HBO Max 에피소드를 선택하여 같이 보기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 더쿠 카테고리

더쿠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더쿠 스퀘어와 드영배이며 이밖에 뷰티, 일상 토크, 케이돌 토크, 스포츠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1) 더쿠 드영배

드영배는 표기에 대해 여러 이야기가 있는데 태양의 본명 동영배라고 말하는 분도 있지만, 이 단어는 드라마, 영화, 배우의 줄임말이라고 합니다. 수시로 회원모집을 하지 않는다는 점과 비회원일 경우는 1시간 이내에 달린 댓글을 볼 수 없는 점 때문에 더쿠 회원들의 활동성은 뿜뿌나 디시인사이드 커뮤니티와 게시판 보다 상당히 적극적입니다.

드영배 게시판은 인기 드라마가 방영되는 시간이면 팬들이 모여 그 드라마와 출연 배우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오가고 있습니다. 더쿠 드영배는 국내 드라마, 영화, 배우 등에 관해 소통을 위한 장소로 다양한 사건·사고부터 짤방, 정보, 잡담 등 수다를 떨 수 있는 게시판인데 남녀 갈등, 정치 등 민감한 소재 등은 발언을 삼가야 하며 만약 준수하지 않으면 영구 차단될 수 있습니다.

2) 더쿠 스퀘어

더쿠 스퀘어는 실시간 이슈를 중심으로 장르 상관없이 게시물이 올라오는 장소의 게시판입니다. 특별한 주제가 정해진 것이 아니라 실시간 이슈를 중심으로 글이 올라오는 게시판이다 보니 정해진 주제는 없지만 주로 사회적 이슈, 연예 관련 글이 많이 올라오며 여러 가지 이용규칙이 존재하는데 저작권 위반 주의, 혐오 사진, 영업성 글 금지 등 다양하게 있으며 운영자의 철저한 관리하에 운영되는 더쿠 커뮤니티는 회원가입 역시 쉽게 할 수 없습니다.


2. 더쿠 회원가입

더쿠 회원가입은 일정 기간에만 가능한데 2015년 초기에는 3~6개월 단위로 모집했지만, 회원 수가 그만큼 증가함에 따라 관리 부담이 생겨 회원가입 주기를 늘린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비록 더쿠 회원이 아니더라도 일부 게시물을 볼 수 있지만 글쓰기, 댓글 등 제한이 있습니다. 더쿠 회원가입 일정은 없지만 추후 회원가입을 진행하기 전에 미리 공고로 알려주는 형식이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1) 익명 회원 제도

익명 사이트를 표방하여 회원들 닉네임이 전부 ‘무명의 더쿠’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서로를 칭하는 호칭은 무명이 또는 ~덬이며 게시글 작성자는 원덬이라 불립니다. 회원가입이 대체로 2년에 한 번 정도로 이루어지며, 그 기간 또한 2~3일 정도로 아주 짧은 편입니다.

2) 타 사이트와의 차이점

사이트 이용에 관한 가이드 라인이 제시되어 있는데 여러 개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준수하지 않으면 무 통보 차단 처리되거나, 정도가 심한 경우는 아예 공지로 차단된 사유 및 그간 게시글/댓글이 일정 기간 전부 공개됩니다. 이런 공개는 보통 차단 후 1~2일간 이뤄집니다. 포인트 제도가 있으며 포인트를 이용해서 그룹 가수 총선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더쿠 스퀘어 및 더쿠 드영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