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조건 및 계산 방법

주택담보대출은 대출 금액과 대출 기간, 상환 방법을 고려하여 대출을 진행해야 합니다. 구매자가 어느 정도 돈을 가지고 있고, 대출 금액을 받았을 때, 이자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 보고 대출을 실행해야 하는데 아래 본인의 상황에 맞는 조건을 대입하여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주택담보대출 관련하여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 사이트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주택을 담보로 하는 만큼 일반 신용대출보다 신용도와 소득 조건이 까다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출금액이 큰 만큼 이자나 원금 상환 등이 가능한지를 파악하고 대출이 진행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신용도와 소득 조건이 맞아야지만 대출 실행이 가능합니다. 상세 조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본인 명의 주택이 맞는지 보유하고 있는 주택 수 등을 확인합니다. 이 작업에서 본인 명의 외에 세대원의 주택 수도 확인하기 때문에 주민등록등본상 세대원에 해당되는 가구원의 모든 정보제공 동의가 필요합니다.

담보되는 주택의 가격이 높게 책정되더라도 실제로 대출이 실행되는 금액은 세대원의 수입금액이 이자를 납부할 수 있는 정도에 맞춰 대출금액이 책정됩니다. 소득금액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할 수 있어야 하며 소득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모두 해당되고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의 경우 4대 보험이나 부가가치세, 원천징수 등의 세금 납부내역으로 증빙 가능한데 연금소득은 연금증서나 매달 연금 입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대출은 금융권 관련된 부정한 사건에 연루된 기록이 없어야 가능합니다. 대출 신청하는 현재 연체나 회생 등의 내용이 있으면 안 되고 단기 연체나 장기 연체 등의 기록이 남아 있는 경우, 단기 연체는 3개월, 장기 연체는 6개월 이상 연체기록이 없어야 진행됩니다.

주택담보대출 신청 가능한 신용점수는 은행별로 다르지만 1순위 주택담보대출을 진행하는 경우 3등급 이내면 가능하고 후 순위까지 가능한 금융사 경우 저신용까지도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